교육소개
사람과 지구의 지속가능한
건강을 위한 바른먹거리 교육
풀무원재단은 사람과 지구를 위한
바른먹거리를 교육합니다.
바른먹거리 교육은 단순한 식습관 개선을 넘어,
모두가 함께하는 건강한 미래를 위한 첫걸음입니다.
어린이부터 성인, 시니어까지 모든 세대가
건강한 식생활로 삶을 풍요롭게 하고,
환경과 사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식생활 문화를 확립하고자 합니다.
건강한 먹거리 교육을 만나보세요
-
어린이
바른먹거리
교육내가 먹는 먹거리가 나와 지구환경의 건강이 됩니다.
바른먹거리 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지속가능한 먹거리를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자연의 맛을 알아가는 ‘미각교육’, 골고루 먹는 법을 배우는 ‘영양균형 교육', 바른먹거리를 알고 선택하는 ‘식품표시확인 교육’을 통해 건강한 먹거리를 스스로 선택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동물복지 교육’을 통해 나, 동물, 그리고 지구 환경에 선한 영향을 미치는 지속가능한 식습관을 알아갑니다.
-
성인
바른먹거리
교육어린이의 건강은 부모의 올바른 식습관에서 비롯됩니다.
부모와 선생님, 그리고 미래의 교육자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바른먹거리 교육을 제공합니다. 지속가능한 식생활의 원리와 실천법을 통해 나와 지구의 건강을 위한 식습관을 제시합니다. 가정과 학교의 지도자로부터 시작되는 건강한 식습관이 다음 세대를 이어가는 어린이와 사회 전체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냅니다.
-
시니어
바른먹거리
교육삶의 시간만큼 중요한 것은 삶의 질입니다.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며 시니어들의 건강 수명을 증진하기 위해 ‘식사, 운동, 수면’ 전반의 생활습관 변화를 이끄는 교육을 제공합니다. 생활습관의 개선뿐만 아니라 신체활동, 개인 영양 상담, 건강기능식품 제공을 통해 시니어들이 활기찬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시니어 바른먹거리 교육은 풀무원 공장이 위치한 음성 지역 마을에서 시작하여, 도심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
김치학교
우리 고유의 음식과 조상의 지혜를 알아봅시다.
김치학교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음식인 ‘김치’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김장 문화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어린이, 다문화 가정, 외국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김치학교를 통해 참가자들은 김치를 직접 맛보고 담가보며, 김치와 더욱 친숙해지고 우리 조상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
글로벌
바른먹거리
사업대한민국의 바른먹거리가 지구촌을 향한 발걸음을 내딛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의 심각한 영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식물성 고단백 식품인 두부를 보급하는 ‘콩 식문화 개발사업’을 추진합니다. 심각한 영양실조를 겪고 있는 아프가니스탄 어린이들을 돕기 위해 한국의 콩 식문화를 전파합니다. 풀무원재단은 현지 주민이 운영할 수 있는 두부공장을 설립하고, 현지 입맛에 맞는 두부 레시피를 개발하여 아프가니스탄 전역에 건강한 콩 식문화를 확산시킬 계획입니다.